제목 : 피터드러커 경영컨설팅
윌리엄코헨 지음 / 안세민 옮김
2022.08.14
" 드러커는 왜 답은 주지않고 '질문'만 했을까? "
10p 드러커는 의뢰인들을 상대로 그들이 해야 할 일과 문제에 대하여 직접 물었다(이것은 그의 작업 방식으로 그는 단지 질문을 하기만 했다). 이러한 질문은 또 다른 질문을 하게 만들었고, 결국 의뢰인들이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스스로 결정하게 만들었다.
* 당신 회사의 주요 사업은 무엇인가?
* 당신의 고객은 누구인가?
* 당신의 고객은 무엇에서 가치를 찾는가?
* 당신은 주요 사업에서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가?
"실천이 없으면, 이루어낸 것은 아무 것도 없다." - 피터드러커(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20p 드러커는 기업의 목적은 고객을 창출하는 것이다. 기업은 두 가지 혁신과 마케팅을 해야 한다. 나머지는 모두 비용이다. (마케팅의 목적은 영업이 필요 없게 만드는 것) 기업은 판매 대상 고객과 제품의 목표를 먼저 설정하고, 그 다음에 대상 고객이 만족할 제품을 설계 해야 한다.
: 고객을 창출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고 제품은 그 다음이다.
85p 독립 컨설턴트는 당신이 사장이라는 뜻이다. 그것은 스스로 삶을 지배하면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 DINO의 방향성에도 유사한 의미가 있다. 1인기업영업인 독립 컨설턴트의 삶과 같다.
94p 무엇이 뛰어난 컨설턴트를 만드는가?
1. 컨설팅과 관련된 모든 사람과 소통하는 능력
- 누구에게나 예의를 갖추고 정중하게 행동함
2.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능력
3. 효과가 있는 해결방안을 찾는 능력
4. 기술적인 전문성과 지식
5.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
6. 뛰어난 마케팅과 영업능력
7. 관리능력
번외 : 압박을 받는 상황에서의 일하는 능력 : 그는 밤늦도록 일했고, 주말에도 일에 매진했으며, 의뢰인을 만나기 위하여 미국 전역을 누비고 다녔다. 그러다가 일에 대한 압박을 너무 많이 받은 나머지 공항으로 가는 길에 감정을 억누르지 못하고 차를 도로변에 세우고는 엉엉 울고 말았다. 그러고는 몸과 마음을 추스르고 가던 길을 계속 갔다. 이 정도라면 우스갯소리로 들리지는 않을 것이다.
: 나도 비슷한 경험을 한적이 있다. 물론 아직 울지는 않았지만 압박을 이겨내는것은 영업사원에게도 필수 덕목이다.
106p. 영업과 마케팅의 중요한 차이
1. 마케팅 : 고객과 고객이 원하는 것을 확보하는데 집중한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만든다)
2. 영업 : 이미 만들어진 제품을 고객에게 판매한다. (제품을 판다)
: DINO도 마케팅적인 측면에 더 힘을 쏟아야 한다.
119p 그는 컨설턴트로 자리를 잡기 위해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영업 활동을 하지는 않았다. 의뢰인들은 그의 글을 읽고서 찾아왔다. 그리고 이것은 컨설턴트가 되는 최적의 관문이 되었다. 마케팅이 영업을 포함한 기업의 다른 기능보다 으뜸가는 기능이다. (고객이 나를 찾아오게 만드는 BUSINESS!!)
140p 1인 기업으로 성공한 컨설턴트들은 공동 경영자가 되거나 제휴자를 찾거나 직원을 고용한다. 간단히 말해, 그들은 사업을 확장한다. 많은 사람이 드러커의 컨설팅 사업을 바라보면서 그가 사업을 확장하지 않는 사실에 주톡한다. 거대한 컨설팅 기업은 대다수가 1인 컨설팅 기업에서 출발했다.
"모두가 아는 것은 대체로 옳지 않은 경우가 많다."
162p 그가 이 말을 여러 번 계속해서 했다는 사실은 확실히 그가 이 명제를 신봉했을 뿐만 아니라 중요하게 생각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180p 출처에 타당성이 있는가? 우리는 오랬동안 당연시 여겨왔던 사실도 양파 껍질 벗기듯 출처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생각보다 오래된(현재 맞지않는) 기준을 아직까지 적용하고 있는 사례가 많았다. "모두가 아는 것은 대체로 옳지 않은 경우가 많다." 라는 의미는 이러한 것을 의미한다.
: IT 비즈니스에도 오랜전 규격을 표준화해서 최신 기술을 제안못하는 어의 없는 사례도 많이 발생한다. 출처를 확인해 보면 달라지는 사실도 많다. 모두가 아는 것의 출처를 찾아서 그것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한다.
189p 무지를 컨설팅에 활용하는 드러커의 방법 : 혼다의 사례를 들어 혼다가 자신의 무지를 통하여 접근하는 방식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지 않았더라면 결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 때로는 비 전공자가 전공자보다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례를 볼 수 있다. 전공자는 이미 다양한 경험과 배움을 통해 사고가 닫혀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해당업무에 전문가인 고객에게 비전공자인 컨설턴트가 좀 더 객관적이고 원초적인 양파까지 질문을 시전하면서 새로운 방안을 찾아낼 수 도 있다.
208p 뛰어난 해결 방안을 찾기를 원한다면 좌뇌와 우뇌, 의식적인 정신과 잠재의식적인 정신을 모두 사용해야 한다.
212p 위험을 제거하려고 하는 것은 소용없는 일이고, 위험을 최소화하려고 하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있는 일이지만 적절한 수준의 위험을 받아 들이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262p. 우리가 해야 할 것은 자심감을 형성하기 위한 행동을 결정하고, 그것을 실행에 옮기는 것뿐이다. 비교적 쉬운 목표를 설정하고 그곳에 도달할 때까지 앞으로 나아가라. 과제 혹은 목표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때마다 스스로 이를 기념하고 축하하라. 그 다음에는 조금 더 높은 목표 혹은 조금 더 어려운 과제를 설정하라.
: 성공의 습관 또는 작은성공으로 큰 성공을 만든다는 의미이다.
284p. 혁신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드러커가 잭 웰치에게 했던 다음 두 가지 질문은 잭 웰치가 GE의 CEO로서 경이적인 성공을 이루는 데 크게 기여했다. "GE가 이 사업을 하지 않았더라면 지금 당장 이 사업에 뛰어들 것인가?" 그 대답이 "아니요"라면 앞으로 어떻게 할 작정인가?"였다. 이 두 가지 질문은 성공적인 사업을 포기하게 만들었다.
294p. 계획을 세워 지속적으로 무역잡지와 신문을 읽고, 인터넷을 검색하고, 그 밖의 관련 미디어를 활용하여 여기에 나오는 내용이 현재 무엇을 의미하고 미래에는 무엇을 의미할 것인가에 대하여 생각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이 결코 중단되어서는 안 된다.
: 나는 요즘 생각을 많이하지 못하고 있다. 전체적인 시장의 흐름을 신경써야 한다.
324p. 고대 중국의 사상가 공자가 드러커를 훨씬 앞서 있다. 공자는 "들은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하고, 직접 행동한 것은 이해한다" 라고 말했다. 드러커도 행동과 이해를 강조했다. 그는 자신의 세미나를 이런말로 맺음을 자주 했다.
" 나에게 발표가 좋았다는 말은 하지 말아 주세요. 당신이 내일 아침부터 무엇을 지금과는 다르게 행동할 것인지를 말해 주세요"
326p. 로마의 철학자 세네카는 지금으로부터 수천 년 전에 무엇인가를 배우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그것을 가르치는 것이라는 사실을 정확하게 이해했다. 어떤 과목을 가르쳐야 하는 사람만큼 그 과목을 많이 배울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공부는 스스로 하는 것이고 스승은 가이드를 해줄뿐이다)
: 진리이다. LBT 프로젝트 언제 할건데?? 미루기만 하는 사람은 기회가 없다 명심하자. (LBT APP 제작 고민하자 : 강의가 1개 올라오면 그 내용을 그대로 영상제작하여 올리기 올린사람들끼리 피드백해주기)(22년 가을 프로젝트 준비해보자)(기초영어30강의 준비)
365p. 정직은 최선의 방책일 뿐만 아니라 당신이 장기적으로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유일한 방책이다. 따라서 당신은 단기적으로 손해를 보더라도 어떠한 경우에도 반드시 진실함을 잃지 말아야 한다. (신뢰)
367p. 진정한 전문가는 의뢰인이다. 때로는 드러커가 의뢰인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말했다기보다는 그들 스스로 자신들에게 말하도록 유도했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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