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말합니다
박소연 지음
2022.08.13
"일상의 언어와 일의 언어는 다르다" "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말합니다."
우리의 이런 감탄을 원합니다.
You Speak with precision, simpleness, and grace.
(정말 정확하고, 단순하면서, 우아하게 이야기하시는군요)
22년 여름 우연히 유튜브를 통해 저자의 이야기를 듣고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일수도 있는 우리 회사 생활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다시한번 정리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바로 두 권의 책을 구매하고 리뷰를 남겨본다.
44p 상대방에게 가장 관심 있는 건 '자기자신'입니다. 무질서한 소음 속에서도 자기 이름은 들을 수 있고, 수백 명이 찍힌 사진 속에서도 자기 얼굴은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니 나의 WHY가 아니라 '상대방의 WHY'를 이야기 하세요 그래야 원하는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53p 보고시 내 말이 길어질수록 상대방은 초조해집니다. 과연 저 입에서 어떤 소식이 나올까?? 30초 두괄식(안심첫문장+주요내용)으로 얘기해 주세요
71p 문제를 보고할 때 상대방이 화를 내는 건 문제 상황만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자, 내가 문젯거리를 설명해줄테니 이제부터 네가 처리해 라고 말하는 느낌이거든요. 문제 상황을 얘기할 때는 해결책을 함께 가져와 주세요. 꼭 정답이 아니어도 됩니다. 적어도 해결책을 찾으려고 고민한 흔적은 보여주세요.
88p 조던B. 피터슨이 쓴 <12가지 인생의 법칙>에서 가장 좋아하는 1법칙 "제1법칙 :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라"
: 이기는 습관 같이 항상 당당한 자세로 임할 필요가 있다. 승리의 경험을 가진 사람이 승리할 확율이 높다.
125p 누가 하더라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매뉴얼 입니다. 직원의 열정, 경험, 상식에 기대지 마시고 원하는게 있으면 정확히 매뉴얼로 지시해 주세요. 디즈니 랜드는 이 방식을 통해 다수의 단기 근로자를 데리고도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52p 아마존은 "고객에게 집착 하는 기업" 이라는 메세지를 종교수준으로 선언하고 있다. 회사의 목표가 명확한 하나의 메세지로 '진짜'가 될때 강력한 힘이 생긴다.
: 우리는 OOO를 하고 있습니다. : 디노는 OOO를 하고 있는가? (일단, 회사는 고객이다)
180p 세상에서 두번째로 어려운 일은 남의 지갑에서 돈을 빼오는 일이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남의 머릿속에 내 생각을 넣는일 이다. - 중국속담
'내가 믿어도 되는 사람일까'
185p 이 질문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을 응용한 것입니다. 그는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세가지 요소로 파토스, 로고스, 에토스를 들었습니다. 1)파토스는 상대방의 입장과 마음을 헤아려야 한다는 감정을 뜻하며, 2) 로고스는 설득에는 이성적인 논리가 있어야 한다는 이성을 뜻합니다. 3) 에토스는 상대방을 설득하려면 말하는 사람이 신뢰할 만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상대방의 입장과 감정(파토스)을 잘 관리하여, 좋은논리(로고스)를 갖고 주장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말하는 사람이 신뢰할 만하다는 믿음(에토스)을 주어야 한다."
187p 상대방 일을 화제로 삼는다면 상대는 몇 시간도 귀 기울여줄 것이다. - 벤저민 디즈데일리
205p "상대방은 공략해야 하는 대상이 아닙니다. 우리가 그런 태도를 보이는 순간 상대방은 100% 알아차립니다. 그리고 경계 태세로 들어가죠. 우리는 상대방과 한 편입니다. 공통의 악당을 해결해야 하는 동지죠. 설득의 성패는 우리가 같은 편임을 얼마나 잘 보여주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220p 미국 전 국무장관인 콜린 파월은 정보가 40~70% 정도 모였을 때 결정하라는 유명한 조언을 남겠습니다. 40% 미만이라면 정보가 부족해서 도박에 가깝고, 70% 이상이면 이미 실행할 타이밍을 놓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권위의 근거] (숫자, 다수, 전문가)
"공식적인 증거 있어?"
"다른 사람은 뭐라고 해?"
"전문가들은 뭐라고 그래?"
[PREP 기법]
주장(Point) : A라고 생각합니다.
이유(Reason): 왜냐하면 ooo 하기 때문입니다.
근거(Example) : 예를 들면, 구체적으로는
주장 강조(Point) : 그래서 A를 주장합니다.
239p 세상은 논리로만 움직이지 않습니다. 세계 유기견 현황보다 버려진 자리에서 하염없이 주인을 기다리는 강아지의 슬픈 눈이 더 설득력 있거든요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힘은 많은 경우 감성적인 이유입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흔들 우뇌형 근거를 찾으세요.
285p 중요한 고객의 요청이라도 무조건 들어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에게는 무리이지만 상대방에겐 큰 의미가 없는 경우도 많거든요. 어려운 상황이라면 담백하게 설명하세요 그리고 가능한 한 도와주려는 태도로 제3의 안을 제기하세요 대부분의 요청은 협상 가능합니다. 그냥 들어준 경우보다 더 고마워하는 일도 많습니다.
342p 일하다 보면 쏘리한 상황은 종종 생겨납니다. 그런데 죄송한 것과 유감인 건 엄연히 다릅니다. 출장지에서 상사가 좋아할 만한 식당을 예약했는데 맛이 없는 건 유감인 거리 죄송한 게 아니에요. 그저 유감인 일을 너무 움츠러들고 죄인처럼 사과하지 마세요.
374p 넷플릭스는 절차적인 일은 아무리 잘해도 평균 대비 2배 정도의 성과를 올릴 뿐이지만,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일은 평균보다 10배의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400p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이 조직에서 점점 사라진다면 잠시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혹시 일을 열심히 한 직원에게 주는 보상이 '많은 업무 + 늘어난 질타 + 인색한 칭찬'의 쓰리 콤보가 아닌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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