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블루오션전략
김위찬/르네 마보안 지음, 강혜구 옮김
2023.07.23
블루오션 전략은 기업으로 하여금 경쟁이 무의미한 비경쟁 시장공간을 창출함으로써 유혈경쟁의 레드오션을 깨고 나올 수 있는 새로운 기회에 도전하게 한다.
나는 책을 왜 읽는가? -> 내 삶의 변화를 줄수 있는 Action Plan을 찾기위해서다
그럼 이책에서는 어떤 계획을 세울 수 있을까?
[이 책에서의 Action Plan은?]
1) 신규 추진중인 제품 프로젝트를 빠르게 런칭하여 기존 제품을 보완하자!
005p 경쟁을 멈춰야 미래에 성공한다는 사실을 인식했기 때문이다. 경쟁에서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경쟁자를 이기려는 노력을 그만두는 것이다.
005p 블루오션은 미개척 시장 공간으로 새로운 수요 창출과 고수익 성장을 향한 기회로 정의된다. 블루오션은 기존 산업의 경계선 바깥에서 완전히 새롭게 창출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시르크 뒤 솔레이유처럼 기존 산업을 확장하여 만들어졌다. 블루오션에서는 게임의 규칙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경쟁과 무관하다.
012p 일부 기업의 성공요인이 기업 그 자체에 있다기보다 업계의 경기 상황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한다.
: 하지만 경기상황이 왔을때 기회를 잡는 기업은 미리 준비한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013p 영원히 훌륭한 기업이나 산업은 없다. 그렇지만 블루오션을 창출하여 강력한 수익 성장 궤도로 이끄는 놀라운 공통성은 전략적 이동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시장공간을 열고, 이 시장을 장악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게 하는 것이다.
016p 경쟁자를 이기는 데 집중하는 대신 구매자와 회사를 위한 가치 도약을 이뤄 새로운 비경쟁 시장 공간을 창출함으로써 경쟁 자체에서 벗어난다. 우리는 이것을 '가치혁신' 이라고 부른다.
044p 더욱이 와인 진열대는 상품 선별 프로세스를 어렵게 만들어 일반 구매자들이 자신들의 선택이 옳은지 확신을 가질 수 없었다. 결국 이는 고객들을 지치게 하고 구매 의욕도 떨어뜨렸다. 하지만 옐로 테일은 와인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어 이 모든 구매 환경을 획기적으로 바꿨다.
: 고객이 선택에 대한 확신을 갖도록 해주는일 그게 영업의 일이다.
092p 과거 찻주전자 산업에서 물은 업계의 문제가 아니었다. 이는 공공 수돗물을 공급하는 다른 산업계의 문제였다. 그러나 필립스는 고객의 토털 솔루션 측면에서 주요 문제 해결점을 생각하여 수돗물 문제를 자사의 기뢰로 여겼다. 필립스는 물을 따를 때 석회질을 효과적으로 거르는 필터를 주전자 주둥이에 부착했다.
: 고객의 문제를 모아서 사업을 이루면 된다. 쉽지?^^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되고 있는 현장 상황은 어떤가? 그것을 사용하기 전, 사용하는 동안, 사용한 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여러분은 그 문제점들을 규명할 수 있는가? 여러 보완적 제품이나 서비스 제공을 통해 어떻게 이들 문제점을 제거할 수 있는가?
141p 비고객을 관찰하고 그 들의 차이점이 아닌 주요 공통점에 포커스를 둠으로써, 캘러웨이는 새로운 수요를 집결하고 대다수의 고객과 비고객에게 가치 도약을 제공하는 방법을 알아냈다. 여러분이 가장 신경을 쓰는 것은 무엇인가? 기존 고객 점유율 확대인가, 아니면 비고객을 새로운 수요로 전환시키는 것인가? 새로운 수요창출을 위하여, 고객보다는 비고객을 구매자의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을, 세분화 추구보다는 비세분화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146p 여기서 명심해야 할 점은 블루오션을 열고 키우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은 상대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고객보다 비고객에게서 온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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